디지털 1인 출판사와 사례

이기주 작가의 책도 본인이 본인의 출판사를 만들어서 처음부터 기획부터 그다음에 원고 집필. 집필은 본인이 했겠지요. 그다음에 제작, 유통, 마케팅. 이러한 것을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해결을 했습니다. 그래서 1인 출판사가 만들었다고 할 수가 있겠고 윤홍균 정신과 의사의 자존감 수업도 조그마한 출판사, 1인 출판사에서 출판을 했다는 그러한 어떠한 세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도에 최대 판매 도서인 언어의 온도 사례를 조금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언어의 온도 많이들 읽어보셨을 텐데요. 이기주 작가가 혼자서 직접 기획을 했어요. 기획을 하고 원고도 당연히 본인이 집필을 했고 제작 심지어 책 디자인, 그리고 마케팅까지 전부 다 혼자서 다 작업을 한 것입니다. 요즈음 1인 출판은 정말 혼자서 다 해요. 혼자서 원고 집필부터 시작해서 기획. 그다음에 표지 디자인. 그다음에 안에 내지 디자인 그리고 마케팅까지. 요즈음 SNS를 통한 마케팅이라든가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마케팅까지 혼자서 다 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2017년도 교보문고와 예스24에서 최대 판매를 기록한 베스트셀러가 됐습니다. 어마어마한 그러한 진짜 밀리언셀러가 됐던 그러한 책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자존감 수업을 출판한 회사가 바로 심플라이프라는 독립 출판, 조그마한 1인 출판사입니다. 1인 출판의 개념이 무엇이냐 하면 한국출판문화진흥원에서 정의한 1인 출판사 개념은 대표를 제외한 고용 보험 가입자가 2인 이하의 작은 출판사를 1인 출판사라고 합니다. 그래서 한국출판문화진흥원에서 이렇게 정의한 1인 출판사 개념에 대해서 잘 알아두시고요. 자존감 수업이라는 것은 1인 출판사 심플라이프라는 회사의 여자 대표님이 계신데 그 분이 그러한 블로그를 봤겠지요. 작가의 블로그를 보면서 정신과 의사가 상담을 해준 것 입니다. 정신과 의사니까 아무래도 많은 블로그에 들어왔던 독자들이 와서 상담을 했겠지요. 그랬을 때 굉장히 친절하게 좋은 답변을 많이 해준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그러한 내용들을 읽어보던 출판사 대표가 이것을 책으로 한 번 내보시는 것이 어떻겠어요, 라고 해서 책으로 출판이 된 그러한 사례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1인 출판사의 수익
그러면 1인 출판사의 수익은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 궁금하시지요? 사실 정확한 액수는 알기 어렵습니다, 대표를 제외하고는. 대표만 알 수 있는 액수이고요. 이것이 인세라든가 이러한 내용들을 가지고 그러니까 서점에서 판매 부수를 사실 공개를 하지는 않고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대충 몇 부 팔렸다. 이렇게 이야기가 나오잖아요. 그러면 대충은 어느 정도 수익을 올렸겠다는 것이 나오지요. 그래서 서점에서 판매 부수를 정확히 공개하지 않지만 서점에서만 팔리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이나 E북 등 다양한 판로로 도서를 구매한 독자들이 많기 때문에 얼마가 팔렸는지 모르는 것이지요. 하지만 대표는 알 수 있겠지요. 대표는 정확히 어디서 얼마만큼 찍어냈고 그것이 굉장히 다양한 경로로 팔린 것들이 다 종합되어서 회사에서 무엇이지요? 얼마만큼 판매가 되었는지를 알아볼 수가 있기 때문에 아마 회사 대표는 알 수가 있겠지요. 그런데 1인 출판사는 면세예요. 그래서 부가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그러니까 베스트셀러만 된다면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그러한 장점이 있습니다.
고전시집과 컬러링 북
이렇게 두 가지 제가 책을 조금 설명을 드렸는데요. 또 하나의 책을 조금 소개를 할까 합니다. 개성 있는 컬러링북이나 고전 시집도 인기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여러분이 어떠한 그러한 수필집이나 인문학 쪽 관련된 책이 인기가 있을 것 같지만 컬러링북. 그다음에 고전 시집. 고전 시집이라는 것은 우리가 예전에 알고 있었던 시인들의 시들 있잖아요. 윤동주 시인이라든가 김소월 시인. 이러한 분들의 과거의 시집이 다시 또 재발행이 되어서 인기를 끌고 있는 그러한 상황인데요. 1인 출판사의 개성 있는 기획 도서가 베스트셀러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컬러링북 중에 비밀의 정원이라는 컬러링북이 있어요. 비밀의 정원 같은 경우는 여러분 색칠 공부 아시지요? 어렸을 때 많이 조금 해보지 않으셨어요? 은근히 색연필로 도안이 있는 것들을 따라서 색칠을 하다 보면 마음이 힐링이 되고 조금 스트레스가 해소가 되고 정화가 되는 그러한 느낌을 명상의 느낌이 조금 나요. 그런데 이 대표가 프랑스에서 이러한 컬러링북이 인기가 있다는 것을 보고 국내에서도 이렇게 한 번 성인들을 위한 그러니까 모두를 위한 많은 대중을 위한 컬러링북을 만들면 어떨까 해 가지고 한국에 와서 책을 출간을 한 것이지요. 그래서 1인 출판사 클이라는 회사 출판사의 책인데 굉장히 많은 부수가 팔렸는데 2017년도 예술 분야 베스트셀러 3위에 오른 그러한 책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책을 사서 저도 사실은 컬러링북 사서 많이 색칠을 하는 지금도 그렇게 재미있게 칠을 하고 있는데 그러한 의미에서 굉장히 많이 팔렸는데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된 아주 가장 큰 이유가 하나 있어요. 바로 마케팅인데요. 드라마에 노출이 됐다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KBS 드라마 프로듀사에서 나오면서 중국에도 알려졌어요. 프로듀사에서 혹시 그 드라마를 보신 분도 있고 보지 않은 분이 대다수이겠지만 거기에서 아이유가 나왔었는데 아이유가 이렇게 색칠을 하는 이러한 모습이 나오는데 그것이 바로 비밀의 정원 책이었던 것이지요. 그러다 보니까 이렇게 매스컴, 미디어의 파워는 정말 무섭습니다. 여러분 잘 아시지요? 그래서 이러한 미디어의 파워를 안고 마케팅에 성공한 대표적인 그러한 사례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는 윤동주 시인의 시라는 것 아시지요? 그것을 다시 재출간을 한 것이지요. 고전 시집이잖아요. 표지도 한 번 보세요. 표지를 보면 굉장히 클래식하게 나와 있지요, 빈티지하면서 클래식한 느낌으로. 또 이러한 시집은 아무리 읽어도 질리지 않고 저작권 같은 것이 오래된 시집들은 저작권이 만료가 돼요. 그래서 다시 출간을 할 수 있거든요. 그러한 의미에서 또 출간을 해서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그러한 베스트셀러라고 할 수가 있는데 이것 또한 1인 출판사 소와다리의 시집이에요. 소와다리라는 출판사는 주로 이러한 고전 시들을 발굴해 내서 많이 출간하는 그러한 회사입니다.
1인 출판의 전성시대
1인 출판이 굉장히 전성시대잖아요. 이것을 한 번 조금 분석을 해보면 아무나 다 1인 출판을 한다고 해서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에요. 제가 이렇게 설명을 드렸지만 기획력과 오랜 시간 동안 출판 일에 종사했던 전문가들이 그렇게 좋은 글을 발굴해 낸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기주 작가 같은 경우는 물론 혼자 다 했지만 그 분은 굉장히 오랫동안 많은 책을 읽어서 본인의 그러한 노하우를 만들어 놓았고 대중과 많이 소통을 했던 글을 쓰던 사람이었기 때문에 됐었다는 것이지요. 단지 출판업에 종사하지 않았거나 전문 작가가 아니었다 뿐이지 글로써 대중과 소통했던 일을 오랫동안 했었던 사람이라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기주 작가뿐만 아니라 우리가 자존감 수업이나 비밀의 정원 같은 그러한 책들은 정말 기획자의 뛰어난 발굴 실력이 나타난 기획력이 정말 잘 드러난 그러한 서적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결국은 출판업계에 오래에 종사한 전문가가 잘 발굴을 해낸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전문성과 기획력이라는 것. 책을 출판할 수 있는 전문성과 기획력을 갖추고 있어야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또한 미디어의 영향을 제가 무시할 수 없다고 그랬지요. 방송과 영화 등에 소개가 되면 굉장히 히트를 친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방송과 영화에서 히트를 친 어떠한 사례들을 가지고 아예 기획 단계에서부터 그것을 염두에 두고 기획을 먼저 해놓고 글을 쓸 사람을 찾는 그러한 경우도 생긴다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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